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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프랜차이즈, 수발주프로그램 '발주고' 도입으로 업무 효율 극대화

해보자구 2023. 3. 13. 22:23

최근 신전떡볶이, 보드람치킨 등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수발주 프로그램인 '발주고'를 도입한 계기로 업무의 효율성이 극대화되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일반 식자재유통사를 넘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발주 통합프로그램인 '발주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 발주고 도입으로 업무 효율 향상 이미지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 발주고 도입

 

 1. '수발주 관리'가 필요한 이유

 

우선 '수발주'는 '수주'와 '발주'의 합성어로, 주로 제조업이나 유통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가 원자재나 부자재 등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해당 업체는 고객으로부터의 주문을 받은 수주와 동시에 자신이 원자재나 부자재 등을 구매하는 발주를 모두 처리하게 되므로, 이를 합성어로 '수발주'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생산과 유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수발주' 관리가 필요한 이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재고 관리 : 식자재를 구매할 때 수량을 적절히 관리하여 재고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수주와 발주가 필요합니다.
  2. 가격 협상 : 식자재 공급업체와 가격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수주와 발주가 필요합니다. 발주 시 양과 기간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여 공급업체와 협상할 수 있습니다.
  3. 품질 보증 : 식품업계에서는 식품 안전 및 품질에 대한 보증이 필요합니다. 수주와 발주를 통해 공급업체로부터 식자재의 품질 및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 생산계획 수립 : 식자재를 구매하기 전에는 생산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생산계획을 수립할 때 수량과 납품기간을 고려하여 수주와 발주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자재 유통을 위해서는 수주와 발주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비용 절감, 가격 협상, 품질 보증, 생산계획 수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 수발주 통합 관리 프로그램 '발주고'

 

최근 신전떡볶이, 보드람치킨 등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지사 관리의 어려움, 업무량 및 데이터 증가에 따른 처리 속도 저하, 각 매장과의 소통이 어려움 등 다양한 이유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발주 프로그램인 '발주고'를 도입하고 있으며, '발주고'를 통해서 수발주 업무뿐만 아니라 재고 관리 등 통합적인 매장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발주고'는 프랜차이즈, 식자재유통사라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수발주 통합관리 프로그램으로써 매장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주문할 수 있고, 본사에서는 매장의 주문을 통해 바로 확인이 가능하여 배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발주고'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과, PC 프로그램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주고'가 필요한 곳

  • 미수금 관리가 안되고 있는 곳
  • 발주 취합 시 자주 누락되는 곳
  • 물류사와 데이터 공유가 번거로운 곳
  • 매장별로 단가, 품목이 상이한 곳
  • 매출, 매입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고 싶은 곳
  • 세금계산서 발행이 오래 걸리는 곳
  • 담당자가 많아서 통합프로그램이 필요한 곳
  • 지사별, 브랜드별로 관리가 필요한 곳

 

'발주고' 도입 후 좋은 점

① 가상계좌, 신용카드, 간편 결제, 내일드림 등 각종 결제 서비스로 자동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금관리가 수월해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선입금(충전형) : 점주가 원하는 카드, 계좌로 결제 또는 가상계좌로 입금 시 발주가 가능
  • 후입금(외상거래) : 가맹점별 외상거래 한도를 설정 후 가상계좌로 입금이 가능
  • 내일드림 : 물류대금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사는 내일 입금받고, 매장은 익월 납부 가능

카톡, 문자, 전화,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받던 발주 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취합해 주기 때문에 누락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 발주 건을 3자 물류대행사 또는 매입처와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정확한 대금정산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가맹관리부터 매출, 매입, 재고관리까지 한눈에 확인하도록 쉽고 체계적인 통합관리가 가능하며, 데이터는 보안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수발주 프로그램 발주고의 다양한 기능 이미지
수발주 프로그램 '발주고'의 다양한 기능 살펴보기

 

 3. '발주고'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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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신규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 우선 알맞은 프로그램인지를 확인해 봐야 하기 때문에 상담이 필요합니다.
      1. '발주고'에 문의
      2. 무료 방문 상담
      3. 무료 방문 교육
      4. '발주고' 즉시 사용 가능
  • Q. 처음 세팅이 막막할 것 같습니다.
    • A. 운영 중인 매장과 품목 리스트를 바탕으로 '발주고'에서 일괄적으로 업로드를 진행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원격지원 서비스로 신속히 처리가 가능합니다.
  • Q. 다중 사용자의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나요?
    • A. 다중 사용자여도 무료입니다. 무제한으로 사용자를 생성하여 동시 접속이 가능합니다.
  • Q. 정말 안전하게 데이터 보관이 가능한가요?
    • A. '발주고'는 안전성이 보장된 네이버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삭제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갑작스럽게 담당자가 퇴사하더라도 데이터를 유지하여 업무를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 확인 또한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4. '발주고' 구축사례

 

  • ① 피자헛
    • 인터넷, 스마트폰 식자재 매장주문 시스템으로 주문 오류 최소화
    • 매장별 품목 관리로 주문오류 사전 차단
    • 시스템 일원화를 통한 본사 사용자의 업무 처리 효율 증대
    • 매장 수불부를 시스템화하여 매장 청구서에 대한 데이터 검증 효율 및 신뢰도 향상
  • ② 동대문엽기떡볶이
    • 핫시즈너는 솔루션 적용 이후에 초기에는 업무에 대한 일부 혼선이 있었으나 솔루션 안정화 이후에는 POS, 인터넷으로 식자재 주문이 가능하여 편리성 향상(기존에는 인터넷으로만 가능)
    • 인터넷 수발주 시스템으로 주문 오류 최소화
    • 충전형 미수관리 시스템 적용으로 미수금 제로
    • ERP 레시피 구성과 매장별 식자재출고 금액에 의한 원가 분석 가능

 

 5. '발주고' 카카오톡 문의하기

 

카카오톡을 통해 '발주고'의 다양한 소식을 접하고, 빠르게 문의하고 신속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 메인에서 돋보기 모양 버튼 누르기
  2. '발주고' 입력하여 채널 검색
  3. 플러스친구 추가 버튼 누르기
  4. '채널추가' 버튼 누른 후 '발주고' 채널 추가
  5. 궁금한 점 문의하기

※ 카카오톡 문의 가능시간 : [평일] 09:00 ~ 18:00 / 공휴일, 대체공휴일 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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